K9 12년 10월식 3.8프레지던트 모델입니다.
11만 키로 주행 했습니다.
이번에 현대 기아 에서 진행하는 gdi 람다엔진 헤드 들뜸현상으로 인한 헬리코일 방식의 무상수리건에 대하여 헤드가스켓 미세누유 판정을 받고 내일 사업소로 입고 예약이 되어있습니다.
헤드볼트를 풀러내고 블럭 16개의 나사산에 헬리코일을 삽입하여 다시 체결해주는 단순(?) 작업이지만 엔진을 내려야 한다고 합니다.
사업소 측에서는 엔진을 내리고 작업하는 과정에 연계되는 부위는 부품값만 추가하면 공임은 무료로 작업해주시기로 했는데 차량 정비에 대해서는 거의 문외한이다 보니 이곳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며칠간 여기저기 검색해서 알아보았는데 현재 생각해둔 항목은 이렇습니다.
1. 타이밍체인 세트
2. 외부(겉) 밸트 세트
3. 워터펌프, 체인텐셔너
4. CVVT 세트 (4개)
5. OCV 밸브 세트 4개 (외부 밸브 베어링세트, ocv오일씰 포함)
6. 점화플러그.
7. 점화코일
8. 엔진,미션 마운트(미미) 롤로드 세트
9. 오일팬
10. 프론트케이스
11. 프론트 오일씰
12. 썸머하우징
13. 썸머스탯
14. 워터하우징
15. 오일필터 하우징
16. 오일필터
17. 에어필터
18. 흡기 매니폴드 가스켓
19. 발전기 브러쉬
20. 상기 명시된 품목들의 관련 부속이나 작업 과정에서 탈부착 되는 가스켓이나 씰, 호스, 오링 등의 잡다한 부속은 정비사분의 재량과 판단에 위임하여 전체적인 교환 희망
혹시 추가할 품목이나 중복 되는것 있으면 체크 부탁드립니다.
1년에 6,000~7,000키로 정도 운행하며
앞으로 약 5년정도 더 운행 할 계획입니다.
5년 더 운행한다 생각하면 15만 키로 정도 될것 같습니다.
한달에 한번 장거리 (서울-대전) 나머지는 동네 마트정도 다닙니다.
너무 과잉 정비 보다는 적절한 예방 정비 정도만 하고 싶습니다.
위의 품목을 전부 교체 하는건 과잉정비 일까요?
부품값만 부담하면 작업이 가능하다하니 이것도 좋은 기회다 싶어 욕심을 부리게 되네요.
P.S
며칠 알아보긴 했는데 애매한 부분이 있어 추가 질문 드립니다.
2,3 번은 1번에 포함되는 것 인가요?
11번은 10번에 포함되는 것 인가요?
OCV 밸브는 총 4개가 1세트가 맞으며 전부 교환하는것이 좋을까요?
원래 쇼트만 제공, 기술료와 기타 부품비는 제가 내는걸로요.
(12월에 돈 돌려받았네요.)
자세한 항목은... 컴퓨터 켜서 알려드릴게요.
(이 댓글은 제가 컴퓨터 켜서 찾기 쉽게하기 위해 남기는 것입니다.)
조언 주신다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쇼트엔진 부품지원
1. 오일 - 엔진
2. 오일 - 엔진
3. 가스켓-리퀴드 엔진
4. 가스켓-실린더헤드좌측
5. 가스켓-실린더헤드우측
6. 가스켓-흡기 매니폴드,좌측
7. 가스켓-흡기 매니폴드,우측
8. 가스켓- 서지 탱크
9. 가스켓- 워터 펌프,촤측
10. 볼트-실린더 헤드 16
11. 가스켓-커버
12. 가스켓-어퍼 오일 팬
13. 가스켓-아웃렛,좌측
14. 가스켓-워터펌프,우측
15. 오링
16. 가스켓-아웃렛,우측
17. 가스켓-써모스테터 하우징
18. 가스켓-서모스탯 하우징
19. 씰-오일
20. 가스켓-로커 커버,우측
21. 가스켓-로커 커버,좌측
22. 오링 2
23. 어댑터 어셈블리-턴셔너
24. 가이드-오일 펌프
25. 가이드 어셈블리-타이밍체인 2
26. 체인-타이밍 2
27. 체인-오일펌프
28. 텐셔너 어셈블리-타이밍 체인 2
29. 가이드 어셈블리-캠 2
30. 연속 가변 밸브 타이밍 기구 어셈블리 2
31. 텐셔너 암 어셈블리-타이밍 2
32. 텐셔너 어셈블리-오일 펌프 체인
33. 호스 어셈블리-워터 인넷
34. 호스 어셈블리-워터 아웃렛
35. 호스 어셈블리-라디에이터, 상부
36. 호스 어셈블리-라디에이터, 하부
37. 팬 어셈블리-엔진오일, 하부
1. 쇼트 엔진 어셈블리(람다)
(옆에 숫자는 갯수임, 안적혀 있는건 모두 1)
위의 작업 내용입니다.
이로써... 보배 댓글 중... 제가 가장 길지 않을까요? (뿌듯~)
추가 부품비는 50만원 안했습니다.
저는 작년에 엔진오일 누유로 인해 그랜져HG 300 어셈블리쇼트 교체를 했는데, 어셈블리쇼트는 무상지원하겠으나 다른 부품과 기술료 받겠다고 했고... 부품료 50만원정도와 기술료가 엄청나게 나왔었습니다.
다행히 작년 12월에 기술료 부분과 기타 부분의 돈을 환급해주었고...
지금 거의 새엔진 달아서 즐겁게 몰고 다니고 있습니다. (새차는 몇년뒤에 사는걸로...)
좋은 작업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제 차는 LPG, 람다엔진 3.0 차량이라 카리스마조 님과는 다를 수도 있을것입니다. 참조 바랍니다.
그래서 저 위의 내역을 적은 것입니다.
그럼 즐거운 엔진작업 되십시오.
덕분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런 상세한 부분들까지 다 해도 50만원 정도라면
저 항목들은 무조건 같이 작업을 해야겠네요.
저는 부품대 한 150만원 정도까지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다시한번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남은 연휴 즐겁게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네~ 연휴 잘보내세요.
k9 은 많이 비싼차라 부품이 더 비싸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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