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 써드린 미국 EPA 기준 자료를 급하게 올리면서 상당히 많은 오류가 발생 했더라고요. EPA 자료에서 대놓고 놓친 점들도 있지만 북미에 판매되지 않아 국내에서는 존재함을 잊고 잘못된 정보를 기재한 경우도 많았습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판매되지 않은 차면 굳이 한글로 이곳에 글을 쓸 필요는 없죠 ㅎㅎ
그래서 오늘 다시 올려드릴 자료는 우리나라에 판매되지 않았던 수많은 차들은 제외하고, 우리나라에 판매되었으나 북미에 나가지 않은 차들은 더한 자료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지난 번 처럼 1984년 부터 모든 자료를 쓰자니 옛날 수입차들은 우리나라에서의 판매 여부, 판매가 됐었다면 언제부터 언제까지 판매 되었는가 자료가 심하게 부족해서 얼추 중고차로라도 만나 볼 법한 가장 오래된 연식인 2010년 주변에서 끊어 메이커 별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지난 번에 사진 많이 올려드렸으니 이번에는 생략하고 해당되는 차종을 리스트 형태로 빠르게 올리겠습니다. 표시된 연식은 모델이어 기준입니다.
1. 모든 휘발유 모델이 고급유 차량인 브랜드
벤츠, 스마트, BMW, 미니, 재규어, 랜드로버, 그 외 상식적으로 존나 빠르거나 비싼 차들
2. 아우디
고급유: 2009~2012 8P A3 2.0T
고급유: 2015~2015 8V A3 35TFSI 1.8T - 2016년 부터 일반유로 바뀌었는데 수입 중단
일반유: 2018~2020 8V A3 40TFSI 2.0T - 수입 재개된 후 2.0T만 출시
고급유: 2015~2016 8V S3 2.0T - 2016년에 수입 중단
일반유: 2022~현재 8Y A3 40TFSI 2.0T
고급유: 2007~2014 8J TT 2.0T
고급유: 2007~2014 8J TTS 2.0T
일반유: 2016~2016 8S TT 45TFSI 2.0T - 2016년에 수입 중단
고급유: 2016~2016 8S TTS 2.0T - 2016년에 수입 중단
* A1, Q2, Q3에는 가솔린 모델이 수입된 적 없음
* A4 부터 그 위로는(세로배치 엔진) 모두 고급유
3. 폭스바겐
고급유: 2007~2010 이오스 2.0TSI 2.0T
불확실: 2011~2013 Mk6 골프 1.4TSI 1.4T+S - 350대 미만으로 판매하여 인증 규제를 우회. 북미 판매 X
고급유: 2011~2013 Mk6 골프 GTI 2.0T
불확실: 2014~2016 Mk7 골프 1.4 TSI 1.4T+S - 아마도 6세대 1.4TSI와 동일한 형태의 판매인듯. 북미 판매 X
고급유: 2014~2015 Mk7 골프 GTI 2.0T - 2016년 부터 일반유로 바뀌었는데 수입 중단
고급유: 2015~2016 Mk7 골프 R 2.0T - 2016년에 수입 중단
일반유: 2022~현재 Mk8 골프 GTI 2.0T
고급유: 2013~2014 시로코 R 2.0T
일반유: 2020~2021 A7 제타 1.4TSI 1.4T
일반유: 2023~현재 A7 제타 1.5TSI 1.5T
* A6 제타에는 휘발유 모델이 수입된 적 없음
고급유: 2006~2010 B6 파사트 2.0
고급유: 2006~2010 B6 파사트 2.0T
일반유: 2012~2013 NMS 파사트 2.5
일반유: 2014~2017 NMS 파사트 1.8T
일반유: 2018~2019 NMS 파사트 2.0T
고급유: 2009~2016 CC 2.0T - 2016년에 수입 중단
고급유: 2009~2012 CC 3.6
고급유: 2009~2011 Mk1 티구안 2.0T
일반유: 2022~현재 Mk2 티구안 올스페이스 2.0T
* 폴로, A6 제타, 아테온, 티록, 투아렉은 휘발유 모델이 수입된 적 없음
* 투아렉은 1세대에 휘발유 모델이 있었으나 모두 고급유, 페이톤 휘발유 모델도 모두 고급유
4. 볼보 (2009MY 부터 전 라인업 일괄 일반유 엔진으로 전환, 현재는 다시 고급유로 전환, 소수 예외 있음)
고급유: 2007~2008 C30 2.4 / 일반유: 2009~2012 C30 2.4
일반유: 2010~2012 C30 T5 2.5T
고급유: 2007~2008 Mk2 C70 T5 2.5T / 일반유: 2009~2013 Mk2 C70 T5 2.5T
고급유: 2004~2008 Mk2 S40 & V50 2.4 / 일반유: 2009~2012 Mk2 S40 & V50 2.4
고급유: 2004~2008 V50 T5 2.5T / 일반유 2009~2012 V50 T5 2.5T
불확실: 2013~2020 MK2 V40 T5 2.0T - 동일한 엔진이 들어간 다른 모델들이 모두 일반유 차량. V40 북미 판매 X
일반유: 2019~2022 XC40 T4(B4) 2.0T / 고급유: 2023~현재 XC40 T4(B4) 2.0T
일반유: 2011~2014 Mk2 S60 2.5T - 5기통
일반유: 2014~2018 Mk2 S60 & Mk1 V60 T5 - 4기통
고급유: 2015~2018 Mk2 S60 T6 2.0T+S - 4기통
일반유: 2017~2017 Mk2 S60 & Mk1 V60 Polestar 3.0T - 367마력 / S60 30대, V60 30대씩 한정판매
* Mk1 S60은 2009MY 마지막 한 해만 모든 휘발유 모델(2.5T, T5)이 일반유 차량
* (현재 판매중) Mk3 S60 & Mk2 V60 부터는 모든 휘발유 모델이 고급유
일반유: Mk1 XC60 T6 3.0T
* (현재 판매중) Mk2 XC60 부터는 모든 휘발유 모델이 고급유
고급유: 2007~2008 Mk2 S80 3.2 / 일반유: 2009~2010 Mk2 S80 3.2
고급유: 2007~2008 Mk2 S80 4.4 / 일반유: 2009~2010 Mk2 S80 4.4 - 8기통 자연흡기
불확실: 2011~2016 Mk2 S80 T4 2.0T - 동일한 엔진이 들어간 다른 모델들이 모두 일반유 차량. 북미 판매 X
일반유: 2014~2016 Mk2 S80 T5 2.0T - 4기통
일반유: 2010~2016 Mk2 S80 T6 3.0T
* XC70는 휘발유 모델이 수입된 적 없음
* (현재 판매중) S90 부터는 모든 휘발유 모델이 고급유 차량
고급유: 2007~2009 Mk1 XC90 3.2 / 일반유: 2010~2014 Mk1 XC90 3.2
고급유 2005~2008 Mk1 XC90 4.4 / 일반유 2010~2011 Mk1 XC90 4.4
* (현재 판매중) Mk2 XC90 부터는 모든 휘발유 모델이 고급유 차량
5. 렉서스
일반유: 2011~2021 CT200h 1.8 Hybrid
일반유: 2019~현재 UX250h 2.0 Hybrid
고급유: 2015~2021 AZ10 NX200t(NX300) 2.0T
일반유: 2015~2021 AZ10 NX300h 2.5 Hybrid
고급유: 2022~현재 AZ20 NX350h 2.5 Hybrid
고급유: 2022~현재 AZ20 NX450h+ 2.5 PHEV
고급유: 2007~2010 XV40 ES350 3.5 / 일반유: 2011~2012 XV40 ES350 3.5
일반유: 2013~2018 XV60 ES300h 2.5 Hybrid
일반유: 2013~2018 XV60 ES350 3.5
일반유: 2019~현재 XZ10 ES300h 2.5 Hybrid - 이 때 부터 하이브리드만 출시
일반유: 2010~2015 AL10 RX350 3.5
일반유: 2010~2015 AL10 RX450h 3.5 Hybrid
일반유: 2016~2021 AL20 RX350 3.5 - 2022년 부터 하이브리드만 판매
일반유: 2016~2023 AL20 RX450h 3.5 Hybrid
고급유: 2023~현재 ALH10 RX350h 2.5 Hybrid
고급유: 2023~현재 ALH10 RX450h+ 2.5 PHEV
고급유: 2023~현재 ALH10 RX500h 2.4T Hybrid
* (현재 판매중) 나머지 후륜구동 모델은 모두 고급유 차량
6. 도요타 (2010년 국내 정식 진출)
일반유: 2018~2021 프리우스C 1.5 Hybrid
일반유: 2010~2015 XW30 프리우스 1.8 Hybrid
일반유: 2015~2016 XW30 프리우스 V 1.8 Hybrid
일반유: 2016~2022 XW50 프리우스 1.8 Hybrid
일반유: 2017~2022 XW50 프리우스 프라임 1.8 PHEV
일반유: 2011~2013 E150 코롤라 1.8
일반유: 2010~2011 XV40 캠리 2.5
일반유: 2010~2011 XV40 캠리 2.4 Hybrid
일반유: 2012~2017 XV50 캠리 2.5
일반유: 2012~2017 XV50 캠리 2.4 Hybrid
일반유: 2018~2023 XV70 캠리 2.5 - 2023년 이후부터 하이브리드만 판매
일반유: 2018~현재 XV70 캠리 2.5 Hybrid
일반유: 2014~2018 XX40 아발론 3.5
일반유: 2019~2022 XX50 아발론 3.5
일반유: 2023~현재 S235 크라운 크로스오버 2.5 Hybrid
일반유: 2023~현재 S235 크라운 크로스오버 2.4T Hybrid - 일반유로 349마력!
일반유: 2010~2012 XA30 RAV4 2.5
일반유: 2013~2018 XA40 RAV4 2.5
일반유: 2016~2018 XA40 RAV4 2.5 Hybrid
일반유: 2019~2021 XA50 RAV4 2.5 - 2022년 부터 하이브리드만 판매
일반유: 2019~현재 XA50 RAV4 2.5 Hybrid
일반유: 2013~2015 AV10 벤자 2.7
일반유: 2013~2015 AV10 벤자 3.5
일반유: 2023~현재 XU70 하이랜더 2.5 Hybrid
일반유: 2012~2012 XL30 시에나 2.7 - 4기통
일반유: 2012~2020 XL30 시에나 3.5
일반유: 2021~현재 XL40 시에나 2.5 Hybrid
고급유: 2012~2020 86 2.0
고급유: 2022~현재 GR86 2.4
고급유: 2020~현재 GR수프라 3.0T
7. 인피니티 (2020년 국내 철수)
불확실: 2017~2019 Q30 2.0T - 동일한 엔진이 들어간 벤츠 모델들이 모두 고급유 차량. Q30 전체 북미 판매 X
불확실: 2019~2019 QX30 2.0T - 동일한 엔진이 들어간 벤츠 모델들이 모두 고급유 차량. QX30 전체 북미 판매 X
일반유: 2014~2018 QX60 2.5SC Hybrid - 이걸 제외하면 인피니티는 2007년 부터 전 모델이 고급유
* 나머지 QX60은 모두 고급유
8. 닛산 (2009년 국내 정식 진출, 2020년 철수)
일반유: 2009~2012 L32 알티마 2.5
고급유: 2009~2009 L32 알티마 3.5 / 일반유: 2010~2012 L32 알티마 3.5
일반유: 2013~2018 L33 알티마 2.5
일반유: 2013~2018 L33 알티마 3.5
일반유: 2019~2020 L34 알티마 2.5
일반유: 2019~2020 L34 알티마 2.0T
고급유: 2016~2020 A36 맥시마 3.5
고급유: 2009~2020 370Z 3.7
고급유: 2009~2016 R35 GT-R 3.8T
일반유: 2011~2014 Z12 큐브 1.8
고급유: 2014~2017 F15 쥬크 1.6T
일반유: 2009~2012 S35 로그 2.5
일반유: 2019~2020 T32 엑스트레일 2.5
고급유: 2009~2010 Z51 무라노 3.5 / 일반유 2010~2014 Z51 무라노 3.5
일반유: 2016~2019 Z52 무라노 2.5SC Hybrid
일반유: 2014~2020 R52 패스파인더 3.5 - 2013년까지 일반유였으나 국내 수입되지 않음
9. 혼다
일반유: 2011~2012 Mk2 인사이트 1.5 Hybrid
일반유: 2012~2016 CR-Z 1.5 Hybrid
일반유: 2008~2010 Mk8 씨빅 1.8
불확실: 2007~2010 Mk8 씨빅 2.0 - 미국에는 씨빅 2.0이 없고 캐나다에는 아큐라 CSX로 판매됨. 일반유일 것 같음
일반유: 2007~2010 Mk8 씨빅 1.3 Hybrid
일반유: 2012~2016 Mk9 씨빅 1.8
일반유: 2012~2016 Mk9 씨빅 1.5 Hybrid
불확실: 2013~2015 Mk9 씨빅 유로(5DR) 1.8 - 동일한 엔진이 들어간 모델들이 모두 일반유 차량. 북미 판매 X
일반유: 2017~2020 Mk10 씨빅 2.0
일반유: 2019~2020 Mk10 씨빅 Sport 1.5T - AT와 MT는 고급유 모델이지만 국내 수입된 CVT만 일반유
일반유: 2008~2012 Mk8 어코드 2.4
일반유: 2008~2012 Mk8 어코드 3.5
일반유: 2013~2017 Mk9 어코드 2.4
일반유: 2013~2017 Mk9 어코드 3.5
일반유: 2017~2017 Mk9 어코드 2.0 Hybrid
일반유: 2013~2014 크로스투어 3.5
일반유: 2018~2022 Mk10 어코드 1.5T
일반유: 2018~2020 Mk10 어코드 2.0T - 2020년 이후부터 2.0T 국내 수입 중단
일반유: 2018~2022 Mk10 어코드 2.0 Hybrid
* 차세대(Mk11) 어코드 출시 준비중
고급유: 2009~2012 Mk5(FL) 레전드 3.7
고급유: 2016~2016 Mk6 레전드 3.5
일반유: 2016~2018 Mk1 HR-V 1.8
일반유: 2007~2011 Mk3 CR-V 2.4
일반유: 2012~2016 Mk4 CR-V 2.4
일반유: 2017~2021 Mk5 CR-V 2.0T - 2021년 이후부터 2.0T 국내 수입 중단
일반유: 2021~2022 Mk5 CR-V 2.5 Hybrid
일반유: 2023~현재 Mk6 CR-V 1.5T
일반유: 2016~2022 Mk3 파일럿 3.5
* 차세대(Mk4) 파일럿 출시 준비중
일반유: 2012~2016 Mk4 오딧세이 3.5
일반유: 2018~현재 Mk5 오딧세이 3.5
10. 미쓰비시 (2009년 국내 정식 진출, 2013년 철수)
일반유: 2009~2013 Mk9 랜서 2.0
고급유: 2009~2013 랜서 에볼루션 X 2.0T
일반유: 2009~2012 Mk4 이클립스 2.4
일반유: 2011~2013 RVR 2.0
일반유: 2009~2013 Mk2 아웃랜더 2.4
일반유: 2009~2009 Mk2 아웃랜더 3.0 / 고급유 2010~2013 Mk2 아웃랜더 3.0
11. 스바루 (2010년 국내 정식 진출, 2012년 철수)
일반유: 2010~2012 Mk5 레거시/아웃백 2.5
일반유: 2010~2012 Mk5 레거시/아웃백 3.6
일반유: 2010~2012 Mk3 포레스터 2.5
12. 링컨 (2006년 이후 고급유 차량 없음. 우리나라 밖에서도)
일반유: 2007~2012 Mk1 MKZ(제피어) 3.5
일반유: 2013~2020 Mk2 MKZ 2.0T
일반유: 2013~2020 Mk2 MKZ 2.0 Hybrid
일반유: 2009~2016 MKS 3.7
일반유: 2015~2016 MKS 3.5T - 370마력
일반유: 2017~2018 Mk10 컨티넨탈 2.7T - 340마력
일반유: 2017~2020 Mk10 컨티넨탈 3.0T - 406마력
일반유: 2015~2019 MKC 2.0T
일반유: 2020~현재 코세어 2.0T
일반유: 2007~2010 Mk1 MKX 3.5
일반유: 2011~2015 Mk1(FL) MKX 3.7
일반유: 2016~현재 Mk2 MKX(노틸러스) 2.7T - 340마력
일반유: 2020~현재 Mk2 에비에이터 3.0T - 405마력
일반유: 2020~현재 Mk2 에비에이터 3.0T PHEV - 500마력!!! 전 세계 일반유 차량 중 가장 높은 출력
일반유: 2018~현재 Mk4 네비게이터 3.5T - 457마력!!
13. 포드 (국내에서 고급유 차량 한 번도 판매한 적 없음)
일반유: 2012~2012 Mk3 포커스 2.0 - 2012년 이후 디젤만 판매
일반유: 2011~2012 Mk1 퓨전 2.5
일반유: 2012~2012 Mk1 퓨전 2.5 Hybrid
일반유: 2013~2015 Mk2 퓨전 2.0T - 2015년 이후 디젤(몬데오)만 판매
* Mk4 몬데오(퓨전 바로 전)는 휘발유 모델이 수입된 적 없음
일반유: 2010~2014 Mk6 토러스 3.5 - 2014년 이후 3.5 자연흡기 단종
일반유: 2011~2016 Mk6 토러스 SHO 3.5T - 370마력 / 2016년 이후 2.0T만 판매
일반유: 2013~2018 MK6 토러스 2.0T
일반유: 2005~2010 S197 머스탱 4.0(V6)
일반유: 2011~2014 S197(FL) 머스탱 3.7
일반유: 2015~2023 S550 머스탱 2.3T - 314마력
일반유: 2015~2023 S550 머스탱 5.0 - 8기통 466마력!!
* 차세대(S650) 머스탱 출시 준비중. 507마력 Dark Horse 트림 수입 여부가 관건.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일반유 차량.
일반유: 2009~2012 Mk2 이스케이프 2.5
일반유: 2009~2010 MK2 이스케이프 3.0
일반유: 2013~2015 Mk3 이스케이프 1.6T - 2015년 이후 디젤(쿠가)만 판매
일반유: 2013~2015 Mk3 이스케이프 2.0T - 상동
일반유: 2006~2010 Mk4 익스플로러 4.0(V6)
일반유: 2012~2015 Mk5 익스플로러 2.0T
일반유: 2016~2019 Mk5 익스플로러 2.3T
일반유: 2011~2019 Mk5 익스플로러 3.5
일반유: 2020~현재 Mk6 익스플로러 2.3T - 304마력
일반유: 2021~현재 Mk6 익스플로러 3.0T - 370마력
일반유: 2020~2021 Mk6 익스플로러 3.0T PHEV - 405마력!
일반유: 2022~현재 Mk6 익스플로러 3.3 Hybrid
14. 크라이슬러 (2017년 국내 철수)
일반유: 2000~2010 PT크루저 2.4
일반유: 2007~2010 Mk3 세브링(4DR) 2.4
일반유: 2008~2010 Mk3 세브링(컨버터블) 2.4
일반유: 2008~2010 Mk3 세브링(컨버터블) 2.7
일반유: 2015~2015 200 2.4
일반유: 2006~2010 Mk1 300 2.7
일반유: 2005~2010 Mk1 300 3.5
고급유: 2005~2010 Mk1 300C 5.7
고급유: 2009~2010 Mk1 300C SRT-8 6.1
일반유: 2011~2017 Mk2 300 3.6
고급유: 2013~2013 Mk2 300C SRT-8 6.4
일반유: 2008~2010 RT 그랜드보이저 3.8(OHV)
일반유: 2011~2016 RT 그랜드보이저 3.6
15. 닷지 (2011년 국내 철수)
일반유: 2007~2010 캘리버 2.0
일반유: 2009~2010 다코타 4.7 - 8기통 310마력
16. 지프 (국내에서 고급유 차량 한 번도 판매한 적 없음)
일반유: 2015~2021 레니게이드 2.4
일반유: 2022~현재 레니게이드 1.3T
일반유: 2007~2017 MK 컴패스 2.4
일반유: 2018~2023 MP 컴패스 2.4
* 후속 모델 출시 예정
일반유: 2014~2022 KL 체로키 2.4
일반유: 2020~2020 KL 체로키 3.2 - 2017~2018년 동안 고급유였으나 국내 수입분은 일반유
* 후속 모델 출시 예정
일반유: 2005~2009 WK1 그랜드체로키 4.7 - 8기통 309마력
일반유: 2008~2010 WK1 그랜드체로키 5.7 - 2010년 이후 고급유 차량으로 전환 되었으나 국내에는 수입되지 않음
일반유: 2011~2021 WK2 그랜드체로키 3.6
일반유: 2021~현재 WL 그랜드체로키 3.6
일반유: 2021~현재 WL 그랜드체로키 4xe 2.0T PHEV - 4기통 380마력!!
일반유: 2012~2018 JK 랭글러 3.6
일반유: 2018~현재 JL 랭글러 2.0T
일반유: 2021~현재 JL 랭글러 4xe 2.0T PHEV - 4기통 380마력!!
* 커맨더는 휘발유 모델이 수입된 적 없음
17. 캐딜락
불확실: 2006~2009 BLS 2.0T - 동일한 엔진이 들어간 사브 9-3는 2006~2008년 동안 고급유였음. 이후 일반유. 북미 판매 X
일반유: 2013~2015 ATS 2.0T / 고급유: 2016~2019 ATS 2.0T
고급유: 2016~2019 ATS-V 3.6T
고급유: 2020~2022 CT4 2.0T - 2022년 이후 수입 중단
불확실: 2008~2009 Mk2 CTS 2.8 - 동일한 엔진이 들어간 Mk1 CTS는 일반유. 북미에서는 Mk2 CTS 2.8 없음
일반유: 2010~2013 Mk2 CTS 3.0
일반유: 2008~2013 Mk2 CTS 3.6
고급유: 2009~2013 Mk2 CTS-V 6.2SC
일반유: 2014~2015 Mk3 CTS 2.0T / 고급유: 2016~2019 Mk3 CTS 2.0T
고급유: 2016~2019 Mk3 CTS-V 6.2SC
고급유: 2020~현재 CT5 2.0T
고급유: 2022~현재 CT5-V Blackwing 6.2SC
일반유: 2005~2011 STS 3.6
고급유: 2005~2010 STS 4.6
고급유: 2006~2011 DTS 4.6
일반유: 2018~2018 CT6 2.0T
일반유: 2016~2020 CT6 3.6 - 6기통 자연흡기 340마력, 전 세계 일반유 자연흡기 6기통 중 가장 높은 출력
고급유: 2021~현재 XT4 2.0T
일반유: 2004~2009 Mk1 SRX 3.6
고급유: 2004~2009 Mk1 SRX 4.6
일반유: 2010~2015 Mk2 SRX 3.0
일반유: 2017~현재 XT5 3.6
일반유: 2020~현재 XT6 3.6
고급유: 2007~2008 Mk3 에스컬레이드 6.2 / 일반유 2009~2014 Mk3 에스컬레이드 6.2 - 8기통 409마력!!!
일반유: 2015~2017 Mk4 에스컬레이드 6.2 / 고급유: 2018~2020 Mk4 에스컬레이드 6.2 - 8기통 426마력!!!
고급유: 2021~현재 Mk5 에스컬레이드 6.2
18. 수입판매 GM(GM대우, 쉐보레, GMC)
불확실: 2009~2010 GM대우 베리타스 3.6 - 동일한 엔진이 들어간 다른 GM 모델은 모두 일반유, 북미 판매 X(3.6이 없음)
일반유: 2016~2019 쉐보레 임팔라 2.5
일반유: 2016~2019 쉐보레 임팔라 3.6
일반유: 2011~2015 Mk5 쉐보레 카마로 3.6
고급유: 2016~2022 Mk6 쉐보레 카마로 SS 6.2
일반유: 2012~2013 C6 쉐보레 콜벳 6.2 - 8기통 436마력!!! / 북미에서도 일반유였던 기간이 2010~2013년
일반유: 2022~현재 Mk3(FL) 쉐보레 이쿼녹스 1.5T
일반유: 2020~현재 Mk2 쉐보레 트래버스 3.6
일반유: 2020~2022 Mk2 쉐보레 콜로라도 3.6
* 차세대 콜로라도 출시 준비중
고급유: 2022~현재 Mk5 쉐보레 타호 6.2 - 2018년 이전까지는 일반유였으나 국내 수입되지 않음
고급유: 2023~현재 Mk4(FL) GMC 시에라 6.2 - 2018년 이전까지는 일반유였으나 국내 수입되지 않음
19. 국내생산 GM(GM대우, 쉐보레)
고급유: 2017~2022 쉐보레 말리부 2.0T
일반유: 2011~2015 GM대우 알페온 2.4
일반유: 2012~2015 GM대우 알페온 e-Assist 2.4 Hybrid
일반유: 2011~2015 GM대우 알페온 3.0
* 나머지 국내 생산 쉐보레는 모두 일반유
20. 제네시스
일반유: 2017~2020 DH G80 3.8
일반유: 2016~2022 HI EQ900(G90) 3.8
* 나머지 모든 모델은 고급유 차량
21. 현대
고급유: 2019~2023 JS 벨로스터 N 2.0T - 250마력, 275마력 둘 다
* 후속 모델 없음
고급유: 2019~2023 OS 코나 N 2.0T
고급유: 2022~현재 CN7 아반떼 N 2.0T
고급유: 2009~2016 제네시스 쿠페 2.0T - 초기형, 후기형 둘 다 / 북미 출시는 2010년 부터
일반유: 2009~2012 제네시스 쿠페 3.8 / 고급유: 2013~2016 제네시스 쿠페(FL) 3.8 / 북미 출시는 2010년 부터
고급유: 2011~2013 BH(FL) 제네시스 GP500 5.0 - 북미 4.6은 국내 판매된 적 없음
고급유: 2010~2011 VI 에쿠스 VS460 4.6
불확실: 2010~2011 VI 에쿠스 VL500 5.0 (MPI) - 동일한 엔진 에쿠스가 북미 수출된 적은 없으나 타우 8기통은 모두 고급유
고급유: 2012~2015 VI(FL) 에쿠스 5.0 (GDI) - 북미 출시는 2012년 부터
* 나머지 모든 모델은 일반유 차량
22. 기아
고급유: 2018~2020 스팅어 2.0T
고급유: 2021~2023 스팅어 2.5T - 북미 스팅어에는 2022년 부터 2.5T 판매됨
고급유: 2018~2023 스팅어 3.3T
* 후속 모델 없음
고급유: 2015~2018 KH(FL) K9 Quantum 5.0 - 북미 출시도 2015년 부터
고급유: 2019~현재 RJ K9 Masters 3.3T - 북미에서는 2020년 이후 단종
고급유: 2019~2021 RJ K9 Quantum 5.0 - 북미에서는 2020년 이후 단종
고급유: 2009~2010 모하비 KV460 4.6 - 미국은 2009년 한 해만, 캐나다는 2010년까지 판매 후 단종
* 나머지 모든 모델은 일반유 차량
23. 르노삼성과 쌍용은 미국에 수출하는 차량이 전혀 없기 때문에 고급유 차량인가 그 여부를 알기 매우 어렵습니다. 다만 보편적인 최신 기술 트렌드로 미루어보아, 또 서민차 파는 브랜드라는 점으로 미루어보아 고급유 차량이 없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가장 애매한 엔진은 르노삼성 TCe 엔진인데, 적용 차종이 거의 찾지 않는 최상위 엔진이라는 점과 동일한 MR 시리즈 터보 엔진 중 1.6리터 버전이 북미에서(적용차종 쥬크) 고급유 등급을 받은 것으로 미루어 보아 르노삼성 SM5 1.6 TCe 및 SM6 1.8TCe 엔진 또한 고급유 엔진일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이상입니다. 일부 메이커들은 일반유와 나머지, 고급유와 나머지 이렇게 정리하지 않고 아예 우리나라에 판매되었던 전체 차량을 모두 리스트업 했습니다. 일부라고 하기엔 상당히 많네요. ㅎㅎ
자료가 방대하니 눈여겨 봐야 할 점을 정리하기 위해 통계도 좀 내봤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중인 일반유 수입차는 총 26개 모델에서 32개의 엔진을 선택할 수 있고, 아무래도 저가 차량을 담당하고 가장 라인업이 방대한 도요타가 5개 모델 6개 엔진으로, 수입차 중에서는 가장 일반유 차량 초이스가 많은데, 고급차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일반유에 매우 적극적인 링컨이 4개 모델에 5개 엔진으로 그 다음으로 초이스가 많습니다. 이 중 하이브리드는 도요타와 렉서스가 7개 모델 8개 엔진으로 압살, 포드와 링컨이 각각 하나씩, 그리고 지프가 두 개 모델을 갖고 있습니다. 물론 어코드 신형이 아직 출시되지 않아 하나 적게 카운트 됐을 겁니다. 참고로 포드링컨은 고급유 차량에 매우 소극적인 메이커며, 국내 수입분으로 따지자면 포드는 단 한 번도 고급유 차량을 출시한 적이 없습니다. 지프도 그렇긴 한데 해외에는 고급유 모델이 많습니다. 일반유 차량이 가장 최근에 없어져 메이커 전체가 고급유 차량만 팔게 된 경우는 XC40 T4가 2023년부터 고급유로 바뀌며 볼보에는 일반유 차량이 단 하나도 남아있지 않게 되었으며 그 다음 제네시스가 2020년 G80 3.8이 단종되며 고급유 전용 브랜드에 최근 합류한 사례들이 되겠습니다.
흥미로워 하실 출력이나 엔진 실린더 갯수 별 차량 통계를 내보면, 8기통 자연흡기 일반유 엔진은 볼보가 S80과 XC90에 하나씩, 300C와 다코타에 하나씩, 그랜드체로키 구형에는 둘이나 있었는데 이것들은 출력이 300마력 주변이라 지금은 별 메리트는 없고 뭐니뭐니 해도 400마력을 훌쩍 넘기는 머스탱 GT와 에스컬레이드 그리고 콜벳이 8기통 일반유 차량이 근래에 국내에서 판매된 희귀한 사례입니다. 특히 콜벳의 경우 북미에서도 줄곧 고급유 차량으로 판매되다가 2010~2013년 잠깐 동안만 일반유 차량이 되었었는데, 기가 막히게 국내에 수입된 분량이 딱 이 기간과 맞아떨어집니다.
그 외 각별히 높은 출력을 가진 일반유 차량들은 에비에이터 PHEV가 지구상 유일한 일반유 500마력을 달성 했고(곧 판매가 시작될 머스탱 5.0 다크호스가 500마력을 약간 넘습니다) 4기통의 경우 의외로 지프의 그랜드체로키와 랭글러에 각각 출시된 4xe PHEV가 2.0리터로 380마력을 내서 일반유로도 제법 재밌는 성능을 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도요타 크라운 하이브리드 또한 349마력으로 제법 엄청난 성능을 냅니다. 이건 하이브리드라서 인정 못 한다! 싶으신 분들을 위해 하이브리드를 제외하고 말씀 드리자면 머스탱 GT가 8기통 자연흡기 466마력으로 단연 최강이고, 네비게이터가 비록 6기통 터보지만 이를 바짝 추격하는 457마력입니다. 4기통 터보 중에서는 과거 현대기아에서 팔던 세타 2.0 터보 차들과 캐딜락 ATS와 CTS에 있던 터보 엔진이 가장 강력한 일반유 엔진이기는 했었는데 다들 요즘은 출력을 줄이거나 고급유 엔진으로 바뀌었습니다. 그 이후로는 다들 출력을 줄여놔서 우열을 가리기 어려운 240마력 주변에 일반유 최강자들이 대거 포진해 있습니다.
6기통 자연흡기 일반유 차량 얘기로 넘어가면 현대차도 눈여겨볼 업적이 상당히 많습니다. 젠쿱 신형 3.8 엔진의 350마력 출력이 비록 고급유 기준이기는 하지만 억 소리 나는 차들 말고 서민차 메이커에서는 거의 전 세계 최강이었고 1위라 해봐야 인피니티 G37 IPL에 들어가던 엔진이 아주 근소하게 350마력을 약간 넘겨서 젠쿱이 2위일 뿐입니다. G37의 350마력은 7500rpm에서 나오는, 고회전형 엔진이라는 점이 특징입니다. 배기량이 100cc 많아서인지, 고회전 안돌리고도 350마력을 찍은 젠쿱이 새삼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아무튼 일반유 엔진으로 한정 지으면 역대 최강은, 국내 판매된 차들 중에서는 CT6 3.6의 340마력이고 이 엔진은 우리나라 밖에서는 카마로 3.6에 아직까지 판매되고 있는데, 현대차도 과거에는 이를 턱밑까지 추격한 람다 3.8 338마력 엔진이 존재 했었고 지금도 트래버스, XT5, XT6에 들어가고 있는 GM 3.6 엔진과 닛산 프론티어의 3.8 엔진을 매우 근소하게 따돌리며 전 세계적으로 2위를 하고 있습니다. 카마로가 2024년형을 끝으로 단종 된다고 하는데, 그 이후로도 K9 3.8 엔진이 살아남는다면 드디어 처음으로 자연흡기 6기통 일반유 엔진 중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출력을 갖게 되는거죠. 세계 다수의 엔진들이 터보로 넘어가서 큰 의미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요.
마지막으로, 국산차 브랜드는 어지간하면 거의 전부 일반유 차량을 판매하고 고급유 차량은 매우 소극적인 편인데 현대에는 벨로스터 N과 코나 N의 최근 단종으로 이제는 아반떼 N 단 한 차종, 기아에는 최근 스팅어의 단종으로 K9 3.3 터보, 고급유 차량이 한 차종씩 각각 남게 되었으며, 쉐보레는 2022년 말리부 2.0 터보의 단종으로 국내 생산을 하는 차량 중에서는 고급유 차량이 완전히 사라지게 되었으나, 수입되고 있는 모델까지 합치면 타호 단 한 모델이 고급유 차량 명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제 진짜 끝입니다. ㅋㅋ 나름 실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이번에는 자료 보강을 더 열심히 했는데, 왠지 또 틀린 정보가 있을거 같은 느낌이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뭐 연비는 딱히 큰 차이가 없습니다.
장거리에서 조금 더 적산거리 늘어나요.
고급유가 가격이 높으니까 어차피 금전적으로 비슷.
한적한 도로 정속 운행시 조건으로.
적산거리와 만량시 측정으로.
단 소음과 잔잔바리한 진동이 틀립니다.
rpm을 올러주면 말끔하게 잘 나갑니다.
휘발유는 좀 무언가 거북스럽고 딸립니다.
핸들로 전해지는 양손의 감각 , 허리와 엉덩이로 전달되는 미묘한 감각으로 알아챕니다.
내꺼 아니면 모르지만 오랫동안 타오던 나의 차는 확실히 느낍니다.
사고 경험이 많아서인지 운전시 좀 예민해요.
아짐씨들과 논네들이 미사일처럼 날아와서 무수히 박혀보면 사람이 민감하게 변합니다.
라이닝(패드) 하고 디스크(로터) 교환시기를 몸으로 체감하는 경지입니다.
이게 글로는 설명하기가 힘든데 경험자들만 인식하는 그 느낌이 있습니다.
이거 엔진에 뭐가 들어간건가 아니면 밋션이 망가지려나 이런 기분이 드는 그 느낌.
그리고 한겨울에 일발시동 이거는 확실합니다.
고급유를 사용하는건 자기 만족감이라 하는분들도 있습니다.
맞는말이라 생각해요.
뭐 엔진오일 합성백퍼 넣지않고 반합성유 넣으면 잡소리와 진동이 느껴지듯 플라시보나 심리적인 문제일수도 있을겁니다.
확실한건 하루에 천원 차이로 심신 안정이 잘 되는게 돈을 더 잘버는 방법이란거 이말 남기며 마칩니다.
댓글 참 주저리 길게 쓰네. -.-
제네3.5는 고급이쥬?
고급유라 패스해야 할 듯요. ㄷㄷㄷㄷㄷㄷ
성능, 소음, 그런거 모르겠고 실수로 일반유 한번 주유한적 있는데 연비 확 떨어지는거 보고 계속 고급유 넣고 있네요.
출고때 딜러도 그렇고 카페에서도 그렇게 고급유 넣을필요 없다이지만 주유구 캡에 붙어있는 옥탄가96이상 스티커보고 계속 고급유 주유중입니다.
제 경험상 고급유마다의 품질차이도 제법 크다는 의견입니다.
민감한 모델을 한대 운용중인데, 단순한 플라시보가 아닌 직접적인 체험이 가능했습니다.
아무 생각없이 처음에 3~4번 일반 주입 하다가
그담부턴 쭈욱 고급 넣고 있습니다.
타는 내내 고급유로 유지했는데 +_+
판 차중에 가장 후회막심한 차입니다ㅠ
G80 2.5 터보 타고 있는데, 일반유만 넣었다가 헬리콥터 소음이 있어 고급유로 해결했네요..
일반유차이지만 2만키로이후 노킹 으로 스트레스받다가 고급유가 답이란 얘기가 많아 넣기시작했는데 쭉넣고있습니다. 한달주유 1,2번이고 그럼 1.5~3만원 차이라 7만인 현재까지 쭉 고급유입니다. 확실히 노킹없어서 만족이긴하나 일반유가 떨어지는데 고급유는 1850원대에서 안떨구네요.. 그래도 노킹없으니 정신적스트레스안받는다생각하고 주유중입니닷
영감님 보신 시킨다고 ㅋㅋ
제로백 4초? 3초?
본문에서도 300마력 후반대 가면 제가 마력수 옆에 표기 했습니다. 보통 이 정도 출력이면 고급유 먹는데 일반유 차량인 것이 이례적인 일이니까요 ㅎㅎ
인데 고급유인가요..? 18년도 차량입니다!
여태 일반유 넣어서 잘 굴러가긴했는데....
정성글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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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싼 가격에 일반만 넣어줬는데..
앞으론
더욱 싼 가격만 찾게 될것같아 기대는
하지마라고 하고 씹네요
그게 아니라면 지나치게 낮은 기어를 선택해서 주행을 하신 걸 수도 있고요.
이전 차 아우디 A6 40TFSI 끌고 다닐때는 일반유 넣고 아무 이상없이 잘만 끌고 다녔는데 쩝...
국내 판매 휘발유가 옥탄가가 높아서 일부러 굳이 고급유 넣을 필요 없다는 주장도 있는데 어떤게 맞는건지
아직도 정리가 잘 안되는 부분이군요. 아무튼 나같은 경우에는 일반유로도 잔고장 없고 스트레스 없이
잘만 끌고 다녔던 경험을 해서리..
킬로수가 적어서 부담없이 거급유 씁네다.
익스플로러의 경우 ST모델이 400마력, PHEV모델은 합산출력을 확실히 공개를 안 해서 정확하진 않지만
에비에이터와 동일하다는 이야기도 있고, 그정도는 아니고 470마력 수준이라는 이야기도 있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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