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글에 이어서 13년6월에 신차로 뉴투싼ix 디젤 구입
운행환경은 안막히는길 시골길 출퇴근+고속도로 자주 다니고 연 주행거리 3만키로 전후로
현재까지 29만5천키로 넘은상태입니다 운행환경이 디젤차 최상조건이라 생각이 들어서 클리닝은 한번도 안해주었습니다
소모품 내용은 생략하고 30만키로 타면서 수리했던게
디스크라이닝 4군데 교체 8만키로쯤 한번 22만키로쯤에 또한번
시골일이라 그런지 염화칼슘 제설작업을 심하게? 하는편인거 같은데 환경때문인지 몰라도 제가 눈으로 봐도 두번다 디스크 녹이 너무 심하게 일어나서 카센터에서 교체권유 받아서 교체했는데 눈오고나서 항상 하부세차 했는데도 소용이 없는건지 아직까지 이유를 잘 모르겠네요
20년5월 17만키로때 터보사망해서 터보 신품교체 다시 딱 3년뒤인 23년5월까지 10만키로타고 27만키로때 또다시 터보사망
그당시 들어갔던 공업사 엔지니어분에게 터보가 10만키로 사용하고 사망하는게 일반적이냐? 저압egr 시스템 물어보면서 엔진에도 데미지가 갔을꺼라고 난 생각이된다고 말씀드리니
엔지니어분께서도 자기도 그렇게 생각한다며 터보를 다시 갈아도 또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장담을 못하겠다 그냥 폐차권유받았습니다
일단 아버지차를 빌려와서 출퇴근 사용하면서 일주일간 고민하다가 다른 더큰 공업사로 차를 옮기고 그쪽에선 터보만 교체해도 괜찮다라고 말씀하셨고 당장 차가 필요했기에 터보 교체하고 1~2년만 더 타더라도 이득이라고 판단해서 수리진행 한뒤 지금까지 잘 운행중입니다
하지만 저압egr 방식때문에 터보나 엔진에 계속 데미지가 누적될꺼라는 생각은 변함이 없고 머플러 하얀장갑끼고 닦아보면(일명 똥꼬찌르기) 심각한건 아니지만 분명 까만색분진이 많이 묻어나오지만 검사때는 다행히 빠꾸먹은적은 없습니다
차를 중고로 하나 구입하게 되면 투싼은 마지막으로 정비해서 와이프 운전연습용으로 사용하다가 폐차할 생각중에 있습니다
30만키로 동안 발이 되어준 제차에게 고맙네요 ㅎㅎ
qm3 터보는 40만km 넘게 타도 이상들은 없더라구여.. ㄷㄷ
여러 복합적인 원인이 있겠지만.
수리하셧으니 폐차할때까진 잘타세요 30만키로
헤드 잠바가스켓도 안가셧으면 잘타신거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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