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까 어느분 글 중에 보험사 통해 배터리교체하다가 스파크가 심하게 난 후 문제 생겼다는글보고 적습니다 아는분들 많으시겠지만 모르는분들 보고 참고하시라고 올립니다 극성 반대인 배터리 잘못 연결하게되면 최악의 경우 ECU까지 데미지 갈 수 있습니다
RL 확인 방법은 위에서 바라보았을 경우 단자가 먼쪽을 기준으로 +단자 위치에 따라 RL로 나눠집니다(딘타입 동일) 동일한 차량이라도 세대별로 단자타입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어서 셀프 교체가 아니더라도 특히 긴급출동 분들이 배터리 잘못 장착해서 문제생기는 경우 종종 있기에 잘확인 하신 후 징착하시길 바랍니다
일반 배터리 R타입 대부분의 쌍용차들 SUV나 화물차종에 장착 ISG적용 모델은 대부분 AGM70L
현대 기아 투싼 IX 스포지티R 두 차량 이전 모델이 90L이 들어가서 헷갈리는 경우 많습니다 그외 스타렉스 포터2 토스카 마티즈1세대 젠트라 등등
DIN 타입
일반배터리에 비해 높이가 낮고 단자가 아래쪽으로 꺼져있는게 특징 대부분의 국산 수입차량들은 DIN(AGM포함) 제품을 사용하며 국산 하이브리드 차량은 R타입(시동배터리 없는차도있음)
스타리아 제네시스G80(RG3) GV80 GV70 작년에 출시된 G90 등이 기존 L타입에서 변경되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대부분 DIN은 L타입 사용하는데 왜 현기만 최근들어 R타입을 고집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일본차들 대부분은 자기네 독자규격을 사용하기때문에 해당사항 없습니다
머릿속에 떠오르는것만 적은거라 내용이 부실합니다 배터리에 관해 잘못알려진 부분도 믾기에 자동차 배터리에 관한 모든 질문 해주셔도 됩니다
방전도 안되었고 이상없는데 올 겨울에 혹시나 해서 배터리 갈았죠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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