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직업의 종류를 불문하고 사업 또는 사업장에서 임금을 목적으로 근로를 제공하는 자
[근로기준법 2조]
정규직 근로자: 근로자는 크게 정규직과 비정규직 근로자를 양분하며 정규직 근로자는
고용계약에 업무 종료 날짜가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비정규직 근로자: 비정규직법 보호 대상이 되는 비정규직 근로자는 고용계약에
업무 종료 날짜가 있는 근로자를 말합니다.
비정규직 근로자는 노사정위원회의 분류에 기초할 경우 몇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a.한시적 근로자: 기간제 근로자, 계약반복 갱신근로자
비자발적이고 비경제적사유로 계속 근무를 기대할 수 없는 근로자
b.시간제 근로자: 1주에 36시간 미만근로, 근로시간이 다른 근로자 소정 근로시간보다 짧은 근로자
c.비전형 근로자: 파견근로자, 용역근로자, 가정내근로자, 일일근로자
단시간 근로자: 1주 동안의 소정근로시간이 그 사업장에서 같은 종류의 업무에 종사하는
통상근로자의 1주간 소정근로시간보다 짧은 근로자.
인사관리: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보상, 유지를 여러 환경적 조건과 관련하여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 관리하는 체계를 의미하며, 일하는 사람들이 각자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도록 관리하는 일을 뜻합니다.
직무: 조직의 구성원이 맡고 있는 담당업무로 작게는 개인이 담당, 크게는 팀 단위로 운영.
인사, 회계, 홍보, 디자인, 마케팅, 급여담당 등 의 일을 말합니다.
직급: 조직원의 직장내의 지위, 레벨을 말하며 직급 또는 직위라고 부릅니다.
직책: 어떤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권한과 책임을 동반하는 역할로
팀장, 파트장, 본부장과 같은 조직의 관리자 역할을 말합니다.
직함: 맡고 있는 직급이나 직위, 직책의 이름, 호칭을 말하며, 직위와 직책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업종에 따라 실제 직급과 대외 호칭이 다른 경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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