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디스크가 다되서 파츠팜에 디스크+켈리퍼+패드 프런트
디스크+패드 리어 구매를해서 기아오토큐에 교체하러갔습니다
기존에 XG2P 프런트 에장착중이였구요 리어는 순정그데루 장착되있었습니다.기아오토큐가서 교체작업해주냐 물어보니 해준다고 해서 공임비가 39만원(부가세 뺀금액) 들어간다고해서 비싼감은 있었지만 알겠다 교체해달라해서 기달리고있었습니다
토요일이라 오전만 일하시는데11시쯤가서 늦음감이들어 미안해서 커피를 사다드렸지요.이런저런 이야기하면서 교체가 잘되고있나 보면서 기달리고있었죠.
프런트 리어 장착이 끝나고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했습니다
문제는 여기서 생겼죠..
기존에 디스크 교환전에 잘 밞히던 브레이크가 디스크 교체후 브레이크오일새걸로 교환하고 브레이크를 밞으니 정비사분이
이러는겁니다 올래이렇게 브레이크가 쑤욱 밞히더냐고 아니다 무슨소리냐하고 제가 밞아보니 브레이크가 쑤욱 끝까지 압력이 없이 밞히더라구요ㅡㅡ 다시 정비사와 사장이 브레이크를 밞아가면서 케리퍼 쪽에 오일을 넣었다 뺐다 압력을 잡았다 뺏다 하더니 이거이상하다 왜 브레이크 압력이빠지지 하면서 뜬금없이
실린더? 교체 해야 한다는겁니다ㅡㅡ 디스크 새걸로 교체하기전
문제 없이 차량 타고 다녔는데 갑자기 실리더에서 압력이 빠져?
바꿔야 한다는겁니다 진짜 얼척이없었죠.알았다 교체 해달라 근데 교체 했는데도 증상이 똑같으면 어떻게할꺼냐?하니 그때는 ABS 모듈 교체해야한다고 합니다 2차로 빡돌아서 그래 알았다 실린더,모듈 다 바꿨는데 똑같으면 어떻게 할꺼냐 물으니 대답을 얼머버리면서 실린더 바꾸면 될꺼다라는말만합니다ㅡㅡ
근데 제가 사는 지역에는 부품이 없고 다른지역에 있으니 교환할꺼면 거기로부품을 가질러가야되는데 부품 가질러 가는차기름값 비용이랑부품비랑 들어간답니다ㅡㅡ제대로 빡이 돌았죠
알았다 지불할테니 가지고와라,1시간 있다가 실린더 새삥 가지고 오더니 제 차량 규격에 맞지도 않은거 가지고 왔내요
그러면서 한다는말이 월요일까지 차 박아두랍니다. 11시부터 4시까지 5시간을 기달리게해놓고..사과한번없이 자기내들은 디스크 교환후 브레이크오일 새걸로 교체한거 받게 없는데?이러면서 기계니 연식도 됐으니? 고장날수도 있다?이게 할소리인가요?
다필요없고 이미 디스크 프런트 리어 교환했으니 그건 그데로 놔두고 실린더 분해해놓은거 원상복구해놔라 내가아는곳 가서 실린더가 문제인지 모듈이 문제인지 확인할꺼고 둘 다문제 없이 해결되면 그때는 알아서 해서 기아오토큐 엎어버릴라니까 하고
레카불러서 다른정비소에 세워두고왔내요..참 추가로 이야기할게 차가 제대로 고처지지도 않았는데 점심밥 시간? 밥먹으면 안되냐?점심시간이 훌쩍 넘었다 와 진짜 열댓번 열받아서 미칠지경이였내요..이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ㅜㅜ
조언부탁드려요ㅜㅜ
1,디스크 패드 포함 교환 시 캘리퍼 실린더압력 확인
2,브레이크 오일교환시 브레이크 라인호스 각부분 압력확인(브레이크오일 장비가 좋아도 오일압력이 생기지 않는 현상이 있음) 수동으로 오일압력 작업시 마스타실린더와 ABS 모듈 오일압력 생성 확인필요
3,작업자의 실수로 캘리퍼 좌우 반대로 조립시 브레이크 오일 호스 꺽임 확인 필요
4,위 부분에 이상없이 확인 되면
브레이크 호스 막힘~마스타실린더와 하이드로 백 공기 압력호스 확인~ ABS 모듈 라인 호스 각 부분 압력생성 작업후
최종판단
어떤 정비소나 기본점검 부분입니다
인천님이 말씀하신데로 1도 안하던데요ㅡㅡ
기존꺼 분해하면서 켈리퍼 오일호수 뺀치로 찝어놓고 새거 교체 하던데요..오일압력은 교환하는 장비로 자동으로 4B로 압력이 빠졌다 들어간다고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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