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년식 베리뉴 티볼리 차주입니다.
전문가 형님들 의견 부탁드립니다..
- 주행거리 : 6만
- 출고일 : 2019년 9월 (엔진 보증기간 1달 초과)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어제 정비소 갔더니 정비기사님이 중고 엔진으로 교환을 하던지 엔진 보링을 해야할 것 같다고 합니다.
과거 이력입니다.
올해 2~3월부터 120km이상 약 3000rpm 이상으로 3분이상 주행 시 엔진 과열등이 올라왔습니다. 100km이하 주행 시 특이사항 없었습니다.
그래서 첫번째 회사 앞 자그마한 쌍용 서비스프라자로 갔더니 냉각수 누수가 있는 것 같다고 엔진룸 들어내고 확인했습니다. 점검 결과 누수는 없고 냉각수 통이 금이 간 것같다고 새걸로 교체하고 채웠습니다. 이후 조금 주행보고 문제 생길 시에 다시 오라하였습니다.
그렇게 한달? 정도 지난 후 며칠에 한번씩 엔진 점화 시 약간의 떨림이 있으면서 엔진 경고등이 뜨는겁니다.
그래서 두반째로 방문 했더니 기름 넣을때 수분이 조금 유입된 것 같다. 고장코드 지워드릴테니 일단 타셔라 라도 하고 끝났습니다.
그리고 나서 얼마지나지 않은 시점부터 엔진 경고등이 점점 더 자주 뜨며 점화 시에 부조 현상이 더 심해습니다.
(점화 후 주행 시에는 특이사항 없었습니다.)
세번째 방문하여 물어보니 점화라인 불량이다. 라고 하여 점화코일, 점화플러그를 다 교체했습니다. 이후에도 증상이 크게
완화되지 않는데 점화라인이라 주행에는 크게 문제 없을거다 라고 하여 급한대로 타고다녔습니다.
이때만해도 엔진 문제일거라는 생각은 전혀안했습니다.
(이렇게 생각한 이유 : 제가 출퇴근시 연비가 14~16km/L 정도 나왔습니다.. 저는 평소에 8~90km/h 연비운전 하는 편입니다)
그러고는 괜찮은거 같다가 얼마전에 고속도로 올릴 일이 있어서 110? 조금 넘게 밟았는데 엔진 과열등이 또 올라오는 겁니다.
그래서 네번째로는 다른 큰 정비소를 가보니 또 냉각수가 다 빠졌더라구요. 여기 기사님께서는 냉각수 오버히트를 한것 같아 점검을 해보시니 엔진을 식혀주는 팬이 고속인지 저속인지 제대로 돌지 않아 서서히 열을 먹어서 평상시에 괜찮다가 과속할때 과열되는 것 같다라고 판단하셨습니다.
그래서 그 팬을 교환하고 시운전을 나가보자고 하시더라구요. (이때 제자리에서 rpm만 올렸을 때는 냉각수 오버히팅 하지 않았습니다.)
이후 시운전 중 130km로 한 5분정도 달리니 다시 엔진 과열이 올라오고 냉각수 오버히팅증상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정비 기사님이 엔진 헤드쪽이 변형이 온것 같다. 중고 엔진으로 교환을 하던지 보링을 해야할것 같다라고 하시더라구요.
엔진 교환보다는 보링이 더 싸다고 얘기해주셔서 주변에 아는 업체 있으시냐 여쭤보니 기사님이 직접 전화해서 얼추 증상얘기하고는 견적이 얼추 200가량 나온다고 하시네요..
기사님이 말씀하시기를 고민이 많이되시면 시내 출퇴근만 하시면 크게 문제는 없을거 같으니 우선 이번 겨울까지는 냉각수 모니터링 하면서 수리를 할지 말지 고민해보라고 하시더라구요.
지금 증상은 조금 심해져서 정차시 혹은 저속 주행시 엔진
부조가 있구요. 120km이상 과속 시 엔진과열이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의 내용에 대해서
제가 차잘알 형님들한테 궁금한게 몇가지 있습니다.
1. 엔진 보링이 정말 답인지 혹여나 다른 원인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돈주고 수리 후에 고장이 안잡힐까봐 걱정됩니다..)
2. 엔진 보링을 한다면 업체 선정 팁이나 예상되는 견적 비용을 알수 있을까요..?
3.. 제가 내년이나 내후년에 차를 바꿀 계획이 있어서
지금 그냥 파는게 나을지 수리하고 조금 더 타다가 파는게 나을지도 어떤게 좋은지 알려주실수 있나요
4.. 해당 증상이 엔진 보증기간 이전부터 있어서 서비스 프라자 방문을 하였으나 제대로 고치지 못해 시간이 흘러서 보증기간이 1달 지난 시점에서야 엔진문제라 하는데 보증 적용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형님들 제가 아직 사회 초년생이고 타지방에서 직장생활 중이라 금전적 여유가 많은 편이 아니라 걱정이 많습니다.
읽어보시고 좋은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훈수도 많이많이 부탁드림다 (__)
우리나라에선 대충 퉁쳐서 보링한다고 합니다..원래는 보링머신(boring machine) 돌려서 보어작업 하는거만 보링
전형적으로 헤드가스켓 교환 필요한 증상은 맞습니다..아마도 처음에 냉각수통 금가서 과열 됐을때 헤드변형이 왔을겁니다..
보링은 호닝 피스톤링 교환 작업등도 필수로 필요해지기때문에 훨씬 비쌉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AW84M7ATOH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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